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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 C++] Summer/Winter Coding - 스킬트리

월급쟁이일상 2021. 4. 15. 15:24

[문제]
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 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 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 썬더 → 스파크나 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 

[제한 조건]

  •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    • 예를 들어, C → B → D 라면 "CBD"로 표기합니다
  •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  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[입출력 예]

skill skill_trees return
"CBD"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 2

[입출력 예 설명]

  • "BACDE"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  • "CBADF"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  • "AECB"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  • "BDA"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 

[풀이]

일단 첫번째로 3중 for문을 사용해서 완전탐색을 할려고 했다. 완전탐색이라고 하기 보다는 뭐 그냥 다 찾아보는 식으로..

그 이유는 일단 문제에서 skill이나 skill_trees, 원소들의 크기들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.

3중 for문을 아무리 많이 돌아도 20 x 26 x 20 이라 별 문제는 없어보였다.

근데 그렇게 단순히 푸는 것 보다는 좀 다르게 풀고 싶었다...

그래서 여러가지 생각도 하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hashMap을 이용했다.

 

1. hashMap을 이용해서 스킬의 순서를 저장한다.

2. 스킬트리의 원소들과 하나씩 비교를 한다.

3. 비교 할 때, count를 이용해서 제대로된 순서를 가지고 있는 지 확인한다.

4. 이상 없으면 정답을 리턴한다.

#include 
#include 
#include 
#include 

using namespace std;

int solution(string skill, vector skill_trees) {
    int answer = 0;
    map<char,int> hashmap;

    //해쉬맵에 skill들과 순서를 초기화
    for(int i=0; i<skill.size(); i++){
        hashmap[skill[i]] = i + 1;
        //cout << skill[i] << " : " << hashmap[skill[i]] << endl;
    }
    
    //스킬트리와 비교
    for(int i=0; i<skill_trees.size(); i++){
        int count = 1;
        bool check = true;
        string skill_trees_str = skill_trees[i];
        
        for(int j=0; j<skill_trees_str.size(); j++){
            char trees_char = skill_trees_str[j];
            
            if(hashmap[trees_char] == count){
                //map에있는 스킬의 순서와 현재 순서와 같으면 카운트 증가
                count++;
            }else if(hashmap[trees_char] > count){
                //map에 있는 스킬은 맞지만 순서가 틀림, 그러면 이 스킬트리는 올바르지 않음
                check = false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else{
                //스킬에 없는 문자이면 무시함 hashmap[없는스킬] = 0 임
            }
        }        
        if(check == true) answer++;
    }

    return answer;
}

 

제발 단순하게 생각하지말고... 더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보자..ㅠ